상수(Constant)

 - 수천에서 수만줄이 넘어가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될 때, 수많은 변수를 선언하여 코드를 작성하게 됩니다.

그러나 이 수많은 변수중 도중에 값이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엔 영샹을 미치지 않는 것과 도중에 변경되면 심각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.

만약 코드를 작성하다가 나도 모르게 값을 변경하지 말아야할 변수를 건드리면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const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. const를 사용하게 되면 한번 초기화된 값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. 상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변수의 선언방법과 유사합니다.


using System;


namespace ConsoleApplication1

{

class Test

{
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
{

const int a = 50;

a = 60; //오류

Console.WriteLine(a);

}

}

}

상수의 값은 변경이 불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를 분리하면 어떻게 될까요?

const int a;

a = 60; //오류

const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해야하며 초기화가 된 후에는 값의 변경이 불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




+ Recent posts